학점은행제

기업의 자본조달방식과 장단점

장순열 2022. 5. 12. 02:20

1. 기업의 자본조달방식

 

 

 

1) 자기자본 조달

기업의 자본조달방식에 있어 자기자본은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로부터 조달한 자본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신주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거래소시장에 기업을 공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자금조달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주주들은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그 자본은 단지 투자금일 뿐 채무가 아니라는 점에서 타인자본과의 차이점이 있다. 이처럼 자기자본 조달을 선택하게 되면 기업은 일반투자자에게 자사의 주식을 발행해주고 투자자는 기업에 투자를 하게 된다. 그리하여 앞으로 경영활동에 수익이 발생하면 주주들에게 수익을 배당해주고, 의결권이 있는 주주들은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 의견을 행사할 수 있다.

 

 

 

2) 자기자본 조달의 장단점

장점 : 자기자본 조달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채무가 아니기 때문에 원금을 상환하거나 이자를 부담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하여 경영자 본인의 힘으로 사업을 시작할 만한 자본이 부족한 경우, 그리고 회사의 채무상환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자금을 조달할만한 가장 부담이 없으면서도 효과적인 수단에 해당한다.

단점 : 회사의 소유권을 주식의 형태로 투자자들과 나눠 갖는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업 활동을 통해 발생한 수익을 배당의 형태로 주주들에게 제공해야 하며, 의결권이 있는 주주의 경우에는 기업의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어 자칫하면 경영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타인자본 조달

타인자본은 글자 그대로 타인으로부터 조달한 자본이다. 일반적으로 대출 또는 사채, 채권 등을 통해 자본을 조달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따라서 타인자본을 통한 자본조달방식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채무에 해당하며 수익의 규모에 상관없이 만기 도래 시 원금을 상환하고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기업의 원금 및 이자상환능력이 높거나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경우에 주로 이용된다.

 

 

 

4) 타인자본 조달의 장단점

장점 : 타인자본조달의 경우에는 자기자본과는 달리 채무에 해당하므로 회사의 소유권을 나눠 갖지 않아도 된다. 또한 수익의 규모와 상관없이 정해진 금액만을 상환하면 된다. , 회사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면서도 자금조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일 사업이 성공하게 되면 높은 수익성을 올릴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사업의 성공 확률이 높은 편이라면 타인자본 조달을 통해서 기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단점 : 현실적으로 사업 초기에는 해당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채무를 안정적으로 갚아나가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없고, 적절한 타인자본 수준 및 비율에 대해서도 가늠하기 어렵다는 점 또한 단점이다. 그리고 손실이 커질 경우에도 만기에 반드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은 원금 상환 및 추가적인 이자 부담의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낮거나 불확실한 경우에는 채무가 자칫하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불어날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