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경영학개론 #11 글로벌 경영 방법 : 국제 라이선싱

장순열 2022. 5. 12. 13:26

1. 국제 라이선싱

1) 라이선싱 Licensing 의 개요

- 특허, 상표, 노하우, 지식, 기술 등 가치가 있는 자산을 라이센서 Licensor가 일정한 계약 기간 동안 라이센시 Licensee 에게 양도하는 계약.

2) 라이선싱 Licensing 의 장점

- 해외직접투자에 비해 낮은 위험과 무역 장벽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임

- 현지국의 시장 조건에 비교적 쉽게 적응할 수 있고 무형자산에 대한 추가 소득이 가능함

3) 라이선싱 Licensing 의 단점

- 라이선싱은 기술이나 무형 자원을 일정 기간 공여하는 것이므로 공여 기간이 끝난 후 기술 및 영업기밀이 유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음

 

 

 

2. 국제 프랜차이징

1) 국제 프랜차이징의 개요

- 가맹본부(진입자)가 개발하고 소유한 사업 패키지 (또는 포맷)을 계약에 의해 현지국 주체에게 제공하는 관계를 포함한 해외시장 진입 양식

2)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의 의의

- 기업이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해외시장에서 획득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음

3)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의 동기

- 적은 자본으로 해외시장 확대가 용이함

- 마케팅 표준화가 가능함

- 경영성장 전략 차원에서 글로벌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4) 국제 프랜차이징의 기회와 위협

- 기회 : 해외 진출 국가의 가처분소득의 증가, 각종 규제 완화 등

- 위협 : 비용의 과소평가, 부적절한 전략, 본국과 현지국 간 차이 등

 

 

 

3. 제휴와 투자

1) 국제기업제휴의 개요

- 해외시장 진입 촉진, 고정비용 분담, 보완적 기술 및 자산의 결합 등의 이점을 고려하여 이루어짐

2) 전략적 기회

- 기업 내부의 노력이나 합병, 정상적인 시장 거래를 통하여 얻을 수 없는 편익을 확보할 때 선택하는 전략

- 시장, 기술, 경쟁자, 사업수익성 등 불확실한 상황과 대규모 투자금액이 필요할 경우 위험분담을 위한 제휴를 선택할 수 있음

3) 전략적 비용

- 제휴 기업 간 지속적인 조정 노력과 비용이 소요됨

4) 국제합자투자의 개요

- 상이한 국적을 가진 둘 이상의 기업들에 의해 소유된 기업을 운영하는 것

5) 국제합자투자의 중요성

- 합작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가 참여하게 될 지분을 결정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