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1 소비자 심리학 : 소비자 행동

장순열 2022. 3. 13. 13:21

1. 소비자행동 핵심 구성요소

 

> 소비자행동의 정의

- 소비자행동 분야는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경험을 구매, 사용, 평가, 처분하는 과정 중에서 행하는 활동에 관한 연구

 

> 소비자행동의 정의에 포함된 핵심구성요소

다양한 의사 결정 제공물
- 구매, 사용, 처분
- 이유
- 방법
- 시장
- 양, 빈도, 기간
- 제품
- 서비스
- 아이디어
- 경험
의사결정 단위 소비과정의 단계
- 정보 수집자
- 영향력 행사자
- 의사결정자
- 구매자
- 사용자
- 구매 전
- 구매 중
- 구매 후

 

2. 소비자 행동의 관련 연구분야

 

> 소비자행동 & 마케팅 정의

심리학 Psychology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욕구, 성격, 지각, 학습된 경험, 태도 등)을 파악
사회학 Sociology
사회(가족, 동료, 사회계층 등 )의 발전, 구조, 기능, 문제를 연구
문화인류학 Anthropology
인간사회 간 문화와 발전 ( 문화적 가치와 하위문화 등)을 비교 연구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개인적으로 혹인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과정과 설득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3.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

 

>입력

마케팅 믹스 사회문화적 요소
제품, 촉진, 가격, 유통 준거집단, 가족, 사회계층, 문화와 하위문화
커뮤니케이션 원천 커뮤니케이션 원천
광고, 버즈마케팅, 소셜미디어 구전 : 충고와 제언, 커뮤니티

>과정

구매 전 단계 심리적 요소
욕구인식, 구매 전 정보탐색, 대안평가 욕구와 동기, 개성, 지각(이해), 태도
학습
지식과 경험

 

>출력

구매단계
구매, 구매 후 평가, 재구매, 신뢰와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