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3

[18장 국악이론] [무대음향 2급] 한국 전통 탈놀이

탈놀이 연기자가 등장 인물이나 동물 또는 신을 형상화한 가면을 쓰고 등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가면극, 탈춤 한국 탈놀이(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 기악설, 산대희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어 왔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에서 전래된 산악백희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 전기에는 사찰기악의 민속극화가 이루어졌다. 조선 전기까지의 각종 가면희가 선행예능으로 참여하면서 조선 후기, 17세기 중엽에 이르러 현전하는 것과 같은 산대도감극의 드라마가 정립되었다. 산대도감극이라는 명칭은 조선 전기 궁중의 나례 (잡귀를 쫓기 위해 베풀던 의식)를 관장하기 위해 설치되었던 나례도감이나 산대도감의 관장 아래 있으면서 산대라..

[18장 국악이론] [무대음향 2급] 창극

창극 창극은 판소리의 등장인물에 따라 배역들이 연기를 하면서 소리를 하는 연극적 판소리다. 현대의 창극은 편곡되어 관현악으로 반주한다. 편곡하는 사람에 따라 반주에 전자악기와 서양악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2021년도 23회 무대음향 2급] 31. 창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창극은 혼자 부르던 판소리를 여러 배역으로 나누어 무대에서 공연하는 음악극이다. 2)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공연된 창극은 1902년 고종의 즉위 40년을 경축하기 위해 원각사에서 공연된 김창환의 이다. 3) 해방 이후 창극계는 전통 판소리에서 벗어나 설화나 야사 등으로 레퍼토리가 확대된 여성만으로 조직된 여성 창극인 국극 단체가 난립하였다. 4) '조선성악연구회'는 1933년 판소리의 대중화를 위해 발족되어 판소리에 ..

[대학생 외부장학금] 2024 태백시민 향토장학회 장학생 선발

안녕하세요 대학생 외부장학금 소식을 전해드리는 순열이의 연습장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외부장학금은 2024 태백시민향토장학회 입니다. 선발인원 및 장학금액 성적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됨. 하반기 지원 (휴학, 자퇴자는 제외) - 생활장학금 : 1학기 선발자 중 관내 주소 계속 유지 및 학자금지원구간 기준 충족자 - 성적장학금 : 상, 하반기 장학생 선발 별도 추진(하반기 9월 중 예정) 신청자격 자격요건 공통사항 : 공고일 현재 태백시에 2년 이상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계속 거주하는 대학생 또는 시민의 자녀 생활장학금 :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학자금지원구간 5구간 이내 성적장학금 신입생 : 고3 1학기 성적 2등급 이내, 검정고시의 경우 전과목 평균 95점 이상 재학생 : 직전학..

게시판 2024.03.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