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공통과목

[무대예술전문인 / 공통과목] 공연 예술의 역사 - 2

장순열 2021. 3. 25. 01:56

 로마 시대 

 

로마시대는 법률, 공학, 용병술 등 실용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에 두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로마 시대의 공연은 오락 위주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극장예술을 대중 연희로 발전시켰다. 로마 시대에는 루디 축제가 열렸는데 루디 축제는 주피터 신께 바치는 축제로 로마의 공연예술을 자리 잡게 했다. 루디 축제는 극단을 고용한 지방정부의 관할로 집행되었다. 도미누스 극단의 우두머리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작품을 구입하고 음악가 고용하는 일을 했다. 극단은 최소 6명의 남성단원으로 구성되었다. 배우들은 얼굴에 린넨 가면 사용했으며 배우들의 표정연기가 중요하지는 않았다. 표정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마임과 팬터마임과 같은 가벼운 공연이 대중적이었다.

 

로마 시대의 공연장은 그리스로부터 극장 형태를 수입하면서 점차 견고하게 건축되었다. 로마 시대의 극장은 관객석과 무대 건물 그리고 오케스트라가 단일한 건축적 구조를 가졌다.

 

 

극장 평면도 좌 그리스 / 우 로마

 

 

카베아Cavera반원형의 로마 시대 공연장의 관객석을 뜻하는 말로 객석 구역이 나눠져 신분에 따라 다른 구역에 앉아야 했다. 오케스트라 연기 구역을 지칭한다. 그리스 시대에 원형이었던 오케스트라에 비해 반원형으로 축소되었다. 스케네는 무대를 뜻한다. 스케네프론스 Scaene-frons 스케네의 확대된 형태로 장면 배경 역할을 한다. 무대 건물의 발달로 무대 위의 지붕이 세워지고, 프로시니엄 설치했다. 로마 시대부터처음으로 막을 사용했다.

 

 

 

암피테아터 Amphi-theatre (원형극장)는 행위를 보는 장소로의 기능이 강조되어 오락적인 기능을 수반한 곳이었다. 19세기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에 의해 오페라 공연을 위한 바이로이트 축제극장으로 원형 극장 실현했다.

 

 

 

 

 


 

 중세 시대 

 

로마 시대 멸망 이후 연극의 급격한 쇠퇴가 시작되었다. 급격한 쇠퇴의 이유가 교회가 연극을 탄압했기 때문인데, 연극을 탄압했다가 전도의 수단으로 다시 연극을 흥행시켰다. 어려운 성서 내용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연극을 사용한 것이다. 극의 내용에 따라 신비극, 기적극, 도덕극으로 나뉜다. 신비극은 성서적 사건을 극화한 것으로 에피소드 형식을 띤다.기적극은 성자의 삶을 토대로 한 극이다. 도덕극은 우화적인 인물의 여행을 통해 교훈을 묘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서극의 유행으로 사사로운 일상의 연극을 통제하고 성서극으로만 진행했다. 교회 앞에서 공연을 시작했는데 공연 주체가 교회에서 상인조합(길드)으로 넘어가면서 시장에서 극이 공연되기도 했다.

 

무대의 구성은 맨션으로 불리는 배경이 있고, 연기 구역인 플라테아가 있다.

 

 

 

중세 시대 고정 무대

 

고정 무대에는 맨션 무대와 원형무대가 있다. 형태는 초기 예배당 무대와 같고, 건물이나 일렬로 지어진 주택에 기대어 설치한 장방형 덧마루 무대 보편적이었다. 다양한 구역이 원형으로 배치된 무대이다. 특징은 규모가 크고 볼거리가 풍부했으며 동시다발적이고 정거장 식의 공연 형태였다. 관객은 마차를 타고 순서대로 공연을 보는 방식이었다. 왼쪽에는 천국 오른쪽에는 지옥의 입구 설치하여 기독교의 교리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 무대였다.

 

이동식 수레 무대 (행렬 무대)의 형태는 수레 무대 방식인데 수레 무대란 순환극에 속한 각각의 연극들이 각기 한 대씩의 수레 무대 위에 제작되어 있는 방식을 말한다. 공연 당일 순환극의 다른 연극들과 함께 도시 여러 장소에서 연속적으로 상영되었다. 수레 무대는 작품의 요구에 따라 크기와 장식, 특수 장비 설치 등의 차이가 있었다.

 

 

c1

 


 

 르네상스 시대 

 

르네상스 시대 연극의 공통적인 특징은 중세 기독교적 권위에 반항하는 정신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연극을 부활시켜 학문, 재생, 문화의 부활이 이루어졌다. 정신적으로 인간 중심의 연극이 만들어졌고 개별적인 인간을 다룬 비극과 희극을 즐겼다. 한편으로는 영웅을 다른 한편으로는 개성을 추구했으며 세속적이고 비 교훈적인 연극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것이 근대 연극의 출발점이 되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특징 

 

코메디아 델아르테 : 즉흥 희극, 대사가 없는 줄거리만 가지고 하는 연극, 서민극

- 배우들의 즉흥 연기가 중요

- 등장인물 : 젊은 연인, 하인, 구두쇠 상인 등

- 광장 극장에서 공연

 

코메디아 에루디타 : 문자를 아는 이들을 위한 연극

- 궁정극장과 아카데미의 연극

 

오페라 : 시각적으로 화려한 공연에 대한 욕구로 태어난 장르

- 인테르메지가 오페라의 모체가 됨

- 아카데미에서 고대 그리스 비극의 연구 : 합창단과 음악과 춤이 있었음을 발견

- 오페라의 흥행으로 이탈리아 극장 양식이 유럽 전역에 같이 흥행

인테르메지 ;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를 묘사한 짤막한 극

 

목가극, 전원극 : 단순하고 명쾌한 시골생활을 동경에 나온 장르

- 대표작 : 토르카토 타소 '아민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극장 

원근법의 도입

- 로마의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론' 기초

- 인간의 시점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무대 양식 도입되면서 원근법이 창안

- 테아트로 올림피코 Teatro Olimpico 1578년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실내극장, 한 점 투시에 의한 원근법, 극장의 실내화

- 프로시니엄 극장의 전형적인 형태가 됨

 

프로시니엄 무대

- 액자식 구조, 무대 양쪽을 약간 가리는 기둥이 있고, 그 사이 뒷부분을 막아서 관객의 시야를 제한

- 테아트로 파네세 Teatero Farnese 1618년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영구적인 프로시니엄 아치 극장

 

갤러리(박스석) 등장

: 낮은 계층들이 서서 관람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 

- 엘리자베스 시대 : 영국의 르네상스를 지칭

- 극작의 안정화 : 셰익스피어, 크리스토퍼 말로, 벤 존슨 등의 극작가 탄생

 

극장에 대한 왕권의 합법적인 지배권

- 모든 연극과 극단은 왕실의 허가 필요

- 극단의 수 법적으로 제한

 

극장의 독특한 구조 및 무대장치 술 발달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 극장 

대중 극장

- 주무대를 관객이 주위를 3면으로 둘러싸인 구조

- 주무대 뒤로 등퇴장 문이 양쪽에 위치

- 정면의 2층도 연기 구역 : 발코니, 전투 장면, 위층의 창 등 높은 장소를 나타낼 때 사용

- 무대 바닥에 트랩 존재

- 무대와 객석을 분리시키는 막이 존재하지 않음

- 극장에 지붕이 없어 낮에만 공연이 가능

- 극장 이름 : 극장, 커튼, 장미, 백조, 지구 극장

 

사설극장

- 실내공간에 촛불 조명과 높은 창문으로 구성

- 실내 형태로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음

- 극장 이름 : 블랙프라이어즈, 칵핏극장

 

 영국 왕정복고 시대 극장 

- 1660년 ~ 1700년까지의 시대

-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 형태와 현대 극장을 잇는 기간

- 직사각형의 극장, 경사 무대는 프로시니엄 아치의 틀로 고정

- 막을 내려 무대와 관중으로부터 분리 가능

- 앞 무대가 객석 쪽으로 돌출, 주된 연기 공간의 기능을 함

- 배경의 사용, 다양한 장면 묘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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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황금기 특징 

- 1580년~1680년 100년은 스페인 문학의 황금시대

- 종교극 코메디아라는 세속극 성행

- 16~20명의 극단 구성, 여성 포함

- 극단은 지방관청의 지도를 받으며, 연극과 극단은 관아의 허가를 받아야 함

- 대표적인 극작가

: 로페 드 베가, 칼데론 데 라 바르카

- 스페인의 극장은 영국과 유사

- 코랄 극장 : 갤러리와 박스석에만 지붕이 덮인 실외 극장

 

 프랑스 황금기 특징 

- 16, 17세기 프랑스 연극의 황금기

- 극단은 8~12명으로 구성 여성도 극단의 일원으로 참여 가능

- 대표적인 작가

비극작가 : 꼬르네이유, 장 라산느

희극작가 : 몰리에르

- 3일 치(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 등의 엄격한 고전주의 규칙을 따름

- 테니스 코트를 개조한 극장이 성행

- 무대장치

: 프로시니엄 아치, 원근법 도용된 배경그림

체리 앤 폴 시스템, 윙(옆 막), 셔터 구성

- 대표 극장 : 코메디 프랑세즈

 

 르네상스 무대장치 

- 16세기 초 막장치 wing and drop 시스템 개발

- 17세기 초 다리막, 배경막, 머리막의 도입

- 채리엇 앤 폴 chariot and pole 시스템 사용

- 17세기 후반 첫 번째 상자 무대가 사용 ; 사실주의적 실제를 재현하는 데 사용한 무대

 

 채리엇 앤 폴 chariot and pole 시스템 

- 옆 막의 전환을 위해 수레 아래 설치돼 채리엇(또 다른 수레)사용

- 폴 막대기에 작화된 판자가 결함

- 판자가 원하는 위치에 이를 때까지 고정된 레일을 따라 수레로 운반하여 무대 안팎으로 이동

- 공연 중 작화된 판자를 실어 무대 밖으로 빼내어 서로 바꾸는 장치

- 윈치와 도르래를 사용하여 다수의 수레가 동시에 움직일 수 있었음

 

 18세기 이후 낭만주의까지 

- 18세기 계몽시대 : 인간의 정신과 능력이 무궁무진하고 모든 문제는 지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음

- 19세기 진보의 시대 : 산업혁명 시기, 교통수단과 제조업의 기계화. 산업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

 

 18세기 

- 연극적 실험의 시대 : 발라드 오페라, 희가극, 중산층 비극, 감상 희극 등 다양한 형식 발전

- 연극의 기업화, 극단의 쇠락 > 스타시스템 출현

- 연출가의 출현

 

 19세기 

- 멜로드라마가 가장 대중적인 장르

- 어릿광대 쇼, 벌레스크, 버라이어티, 보드빌, 서커스 등 공연물 성행

- 비비에나 가문이 다각의 원근법 도입

- 1800년, 파리에서 독립적인 장치 제작소 등장

- 1816년, 필라델피아의 체스넛 극장에서 최초로 무대조명으로 가스등 사용

- 1864년, 작화된 바닥천이 파리에 등장

- 1881년, 이후 막을 사용 ; 관객이 무대 변환 과정을 볼 수 없게 함

- 1884년, 부다페스트 오페라 하우스에 완벽한 승강장치 설치

- 1896년, 독일 뮌헨에 레지던츠 극장에 회전무대 설치

- 1900년, 베를린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무대 왜건 사용, 슬라이드 옆으로 넘어가는 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