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공통과목

연소의 종류와 화재의 종류

장순열 2023. 5. 18. 17:25

연소의 정의

: 연소란 가연성 물질과 산소의 혼합계에 있어서의 산화반응에 따른 발열량 이로부터 방출되는 열량을 능가함으로써 온도가 상승하여 그 결과로 발생되는 열방사선 파장의 강도가 빛으로서 육안에 감지하게 된 것이며 화염 수반이 보통이다. 


분해연소와 표면연소

: 나무, 석탄, 종이 등 분자량이 큰 연료가 연소할 때 일정한 온도가 되면 물질이 분해되며, 가연성의 휘발분을 방출하며, 점화원에 의해 점화되어 확산 연소를 한다. 이를 분해 연소라고 하며, 분해연소를 하지 않고 남은 코크 등의 탄소는 공기 또는 산소에 의해 표면에서 연소를 하게 되는데 이를 표면 연소라고 한다. 


반응형

 

 

기체연소

: 일정한 양의 가연성 기체에 산소를 접촉시킨 상태에서 점화원을 주게 되면 산호와 접촉하고 있는 부분부터 불꽃을 내면서 연소하게 된다. 

 

연소의 종류 : 확산연소 / 예혼합연소 / 폭발연소

 

액체연소

: 액체 가연물이 연소할 때 액체 자체가 연소하는 것이 아니라, 액체 표면에서 발생된 증기가 연소하는 것으로 액체표면에서 증발한 가연성 증기가 산소와 반응하여 열에너지를 방출하는 연소형태이다.

 

연소의 종류 : 증발연소 / 분해연소 / 등심연소 / 분무연소

 

고체연소

: 고체 가연물에 열을 가했을 때 우선적으로 증발할 수 있는 가연물은 증발연소를 일으키며, 그 다음은 열분해로 인해 분해연소가 일어나고 나머지 남은 물질은 표면연소를 한다. 

 

연소의 종류 : 증발연소 / 분해연소 / 표면연소 / 자기연소


화재의 종류

A급 화재 : 일반화재
B급 화재 : 유류가스 화재
C급 화재 : 전기 화재
D급 화재 : 금속화재

A급 일반 화재

: 백색

나무, 솜, 종이, 고무 등 일반 가연성 물질에 의한 화재를 말한다. 

주로 물에 의한 냉각소화 또는 분말소화약제를 사용한다. 

연소 후에 재가 남는다. 

 

 

냉각소화

열의 균형을 깨뜨려서 온도를 낮춤으로써 점화에너지를 제거하여 소화하는 방법이다. 

비열이나 증발잠열이 큰 물질을 이용하여 열을 흡수하거나 기화열에 의해 열을 탈취하면서 완만하게 정지시킨다. 

 

 

B급 유류가스 화재

: 황색

석유, 페인트 등 가스에 의한 화재를 말한다. 

가스가 누설되어 연소 및 폭발하여 발생하며 가스의 경우 폭발을 야기하기도 한다. 

공기를 차단시켜 질식소화하는 방법으로 포소화약제를 이용하거나 할로겐화합물, 이산화탄소, 분말소화약제를 사용한다. 

연소 후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C급 전기 화재

: 청색

마른모래로 공기를 차단시켜 질식소화 시키거나 팽창질석 등을 사용한 특수소화기로 소화한다. 

물을 사용할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다. 

 

D급 금속 화재

: 회색, 은색

철분,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 금속물질에 의한 화재로 금속가루의 경우 폭발을 동반하기도 한다.

마른모래로 공기를 차단시켜 질식소화 시키거나  팽창질석 등을 사용한 특수소화기로 소화한다. 

물을 사용할 경우 폭발의 위험이 있다. 

 

F급 또는 K급 식용유 화재

: 튀김용기의 식용유가 과열되면 불이 붙기 쉽고, 불을 끄더라도 냉각이 쉽지 않아 순간적으로 꺼졌던 불이 다시 붙는 재발화의 위험성이 있어 과거에는 유류화재(B급화재)로 분류하였으나 최근에는 별도로 분류하기도 한다. 

분말소화약제를 사용하여 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