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2 경제학개론 : 경제학의 기본 개념

장순열 2022. 3. 12. 23:05

1. 경제적 자원의 희소성

 

1.1. 경제적 자원

 

> 광의의 경제적 자원

- 우리가 아껴 써야 하는 모든 것

- 희소하게 주어져 있으며 쓸모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

 

> 협의의 경제적 자원

- 노동이나 자본처럼 생산과정에 투입되어 우리가 소비하는 상품으로 변화될 수 있는 생산요소를 의미

 

> 협의의 경제적 자원 : 구분

- 노동 : 일을 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공급되는 서비스

- 자본 : 생상하는 데 사용되는 건물, 기계, 설비, 공구 등이 제공되는 서비스

- 토지 : 땅뿐 아니라 모든 자연자원을 포괄하는 개념

- 상품 : 사람들이 소비하기를 원해 시장에서 사고파는 모든 물건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두 종류로 구분됨

재화 서비스
눈에 보이는 상품으로 쌀, 옷, 자동차 등 눈에 보이는 범주의 상품 의료 서비스, 이발 서비스, 포험 서비스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

 

1.2. 희소성 Scarcity

 

>자원의 희소성

- 자원은 희소하기 때문에 경제학적으로 더욱 가치를 가짐

- 희소성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은 만큼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임

 

> 희소자원의 관리

-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

- 사회도 구성원들이 원하는 최고의 생활수준을 보장해줄 수 없음

-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자원이 강력한 독재자에 의해 배분되는 것이 아님

- 무수한 가계와 기업 간의 행위에 따라 자원은 배분되고 관리됨

 


2. 시장경제

 

2.1. 시장 Market 이란?

-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모든 교환은 시장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짐

-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해 조금 더 풍요로운 경제생활을 누릴 수 있음

- 시장 : 상품을 사고팔기 위해 서로 접촉하는 개인들과 기업들의 모임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을 함

> 눈에 보이는 시장 : 남대문시장, 동네 가게, 할인 매장 등

> 눈에 보이지 않는 시장 : 고용시장, 외환시장 등 가상의 공간

- 시장은 재화와 서비스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여서 거래하는 데 필요한 제도나 기구를 의미함

 

2.2. 시장경제

- 시장이 모든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시장경제 안에서 살고 있음

- 시장경제는 국민경제의 여러 문제들을 기본적으로 시장의 힘에 의해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체제를 의미함

상품시장 생산요소 시장
- 재화와 서비스 거래 시장
- 상품시장에서는 기업이 공급장, 가계가 수요자
- 노동이나 자본 같은 생산요소가 거래되는 시장
- 가계가 공급자, 기업이 수요자
- 노동시장과 자본시장으로 나뉨

 

> 시장경제의 특징

- 모든 상품들의 가격이 시장에서 자유롭게 결정된다는 것

- 시장경제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자유로운 교역이 보장됨

: 사람들 사이에 상품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은 이를 통해 서로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임

- 마찬가지로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교역에서도 두 국가 모두 이득을 얻게 됨

 

> 시장경제의 효율성

- 가격기구의 역할에서 찾을 수 있음

: 가격이 자원배분 과정, 즉 무엇을, 어떻게,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데서 효율성이 나오는 것

 

> 시장경제의 한계점

- 시장경제라고 해서 언제나 가격기구가 제대로 기능하는 것은 아님

- 상황에 따라 가격이 아닌 배급에 의해 자원이 배분되는 경우도 있음

: 가격기구를 활용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어느 정동의 비효율성을 감수해야 할 경우도 있음

- 시장경제에서 상품은 그것에 대해 가장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고 그렇게 할 능력이 있는 사람의 수중에 들어가게 됨

: 이것은 효율성의 측면에서 바람직할지 몰라도 공평성의 측면에서는 문제가 있을 수 있음


2.3. 시장가격

 

- 애덤 스미스 A.Smith는 가격기구의 역할을 보이지 않는 손 Invisible hand이라고 하였음

- 가격이 수행하는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주체들 사이에 신호를 전달해주는 일

- 어떤 재화의 가격 상승은 기업들로 하여금 그것을 더 많이 생산할 경제적 유인을 가져다 줌

- 노동의 가격이나 자본의 가격은 그것들의 공급자가 얼마나 많은 소득을 얻게 될 것인지를 결정해 줌

 

 

2.4. 시장의 균형가격

 

- 초과공급 : 공급량이 수요량이 초과하는 상태

- 초과수요 : 수요량이 공급량이 초과하는 상태

- 균형가격 :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시키는 시장가격, P*

- 균형 거래량 :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가격에서의 거래량, 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