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9
학교에서 주로 사용하게 될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 특성과 지향패턴에 대해 정리하다가
SM57 마이크의 User Guide에서 이 마이크를 사용한 각 악기의 마이킹 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있어서 정리해본다.
* 각 마이킹은 가장 일반적인 위치일 뿐이며 마이킹은 주로 개인의 취향이나 경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정답인 위치는 없다.
1. Tom-Toms
: 각 Tom 또는 각 Toms 사이에서 드럼 헤드 위로 2.5~7.5cm의 마이크를 1개. 각 마이크를 드럼 헤드 상단에 위치한다.
이중 헤드 탐스에서는 하단 헤드를 제거하고 마이크를 안쪽 드럼 헤드가 위쪽을 향하도록 배치할 수도 있다.
글로만 몇cm 이렇게 보다보니 감이 잘 안오는 것 같아서 바로 알수있도록 내 손가락 길이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나의 경우 엄지 손가락의 한 마디가 3cm, 검지 손가락 전체 길이가 7cm 이다.
2. 드럼 스네어
: 드럼 헤드 상단 가장자리 위로 2.5~7.5cm에 위치한다. 마이크는 드럼 헤드를 바라보고 있다.
원하는 경우 바텀 마이크를 하단 헤드 가장자리 바로 아래에 놓는다.
3. 기타 & 베이스 앰프 마이킹
3-1. 스피커에서 2.5cm 떨어진 축에 스피커 콘의 중심을 맞춘다.
:: attack이 sharp하게 들리고, 베이스가 강조된다.
3-2. 스피커 콘의 가장자리에서 스피커로부터 2.5cm
:: 고역대의 소리가 좀 더 Sharp 하게 들린다.
3-3. 스피커에서 15~30cm 떨어져 있고 스피커 콘이 있는 축에 있을 때.
::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소리
(내 손에서 한 뼘의 길이가 16cm )
3-4. 스피커에서 60~90cm 후방으로, 스피커 콘이 있는 축에 있을 때.
:: attack이 부드러워지고, 베이스가 감소된다.
4. 보컬
: 입에서 15cm 미만으로 떨어진 거리에서
:: 입에서 너무 많이 떨어질 경우 리퀴즈가 많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에 위치하도록 마이킹 한다.
마이크의 지향패턴을 고려해서 제일 큰 소음원이 되는 곳에 제일 적게 수음되는 위치가 오도록 마이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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