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무대음향

14회 무대음향 3급 +30/40

장순열 2022. 3. 1. 10:42


1.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공연장

 

- 개방 무대(open stage)로 되어 있다.

- 잔향 시간이 비교적 길다.

- 연주되는 소리가 고르게 확산된다.

 

: 클래식 음악 연주회장


2. 좋은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장과 관계가 먼 것

 

- 풍부한 에코

- 음의 분리성이 좋음

- 외부 소음의 효과적인 차단

- 음향의 방향감과 원근감이 자연스러움


3. 공연 전후의 음향 상태 변화 설명 중 틀린 것

 

- 관객이 흡음재의 역할을 한다.

- 관객들이 내는 소음은 최소 가청 한계를 높인다.

- 무대와 객석, 위아래 온도 차에 의해 소리가 굴절된다.

- 관객들이 들어와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음의 전달 속도가 느려진다.

 

최소가청한계 Threshold of audibility : 인간이 지각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압 10^-12 음향 와트인 0dB SPL 

최대가청한계 Threshold of pain :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가장 큰 소리, 한계점 120dB SPL

산업계에서는 134dB SPL을 최대가청한계로 본다.

 


6. 최초의 과학적인 음향 실험이라 할 수 있는, 현의 길이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현상을 실험한 학자

 

: 피타고라스


10. 프로용 음향장비에서 정격 출력 레벨이 +4dBu이고 헤드룸이 +20dB일 때 최대 출력 신호의 전압

 

: 12.28V


12. 눈을 감아도 음원이 들려오는 방향을 쉽게 추정할 수 있는 이유로 옳은 것

 

: 양이 효과 binaural localization

 

:: 눈을 감아도 음원이 들려오는 방향을 쉽게 추정할 수 있는데 이는 좌우 귀에 도달하는 음파의 시간 차이와 세기 차이 등에 의해 복합적으로 지각되기 때문이다. 상하의 판별은 음압과 시간차에 의해 가능하다. 귀는 수평으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좌우 방향 판별 능력이 좋다.

그러나 정중앙면(위, 아래, 정면, 후면)에 있는 음원은 두 귀에 도달하는 음의 레벨 차이와 시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방향 판별이 어렵다.

그래서 이 경우에는 머리전달함수로 방향을 지각하게 된다.

 

- 하스 효과 haas effect : 스테레오 시스템에서 모노 음원을 재생하면 음이 정중앙에서 들리는 데 이 때 한 스피커의 신호를 약간 지연시키면 음상이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선행음 효과라고도 말한다.

(활용) 강연장에서 청중과 스피커의 거리가 청중과 강연자의 거리보다 가까울 때 소리가 스피커 쪽에서 울려나와 강연자의 음상이 일치되지 않는다. 이 때 딜레이를 이용하여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직접음보다 5~30ms 지연시키면 스피커 소리가 직접음보다 10dB 정도 커도 음상이 강연자 쪽에 생긴다. 따라서 청중은 크게 들으면서도 스피커를 지각하지 못한다.


15. 패치베이의 마이크 레벨 단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가장 타당한 것

 

- 하프 노멀 half normal

- 풀 노멀 full normal

- 멀티 노멀 multi normal

- 넌 노멀 non normal


 

16. 폰 플러그와 케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 팁은 + hot, 링은 - cold, 슬리브는 쉴드와 연결한다.

- 밸런스형 폰 플러그는 팁, 링, 슬리브로 되어 있다.

- 인서트형 폰 플러그는 신호가 언밸런스로 작동하며 팁과 슬리브가 입출력을 담당한다.

: 팁과 링이 입출력을 담당한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 TRS형 폰 플러그는 스테레오 헤드폰 등에 사용되며 이 경우 각 신호는 언밸런스로 작동한다.


18. 이더넷 Ethernet 기반의 디지털 오디오 전송 방식이 아닌 것

 

: MADI

 

:: Multi Channel Audio Digital Interface

MADI는 75옴 동축 케이블을 주로 이용하여 송수신을 한다.


30. 음량을 지시하는 VU미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 LED를 사용하기도 한다.

- 사람의 귀와 비슷한 반응 속도를 보인다.

- 0.3초 이내의 순간적인 레벨 변화는 표시되지 않는다.

- 바늘이 0일 때에는 600옴 회로에서 0dBm을 의미한다.

: 600옴 회로에서 바늘이 0일 때 1.23V (+4dBm)을 의미한다.


31. 음향 시스템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 공연장에 필요한 소리의 크기는 스피커의 와트 watt 출력을 기준으로 파악한다.

- 공연장의 크기가 커지면 메인 시스템 외에도 다양한 보조 스피커를 사용해야 한다.

- 세미나, 강연 등 목소리 전달 위주의 시스템에서는 서브우퍼가 필요하지 않다.

- 최근 아날로그 오디오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오디오 전송 포맷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32. 무선 마이크에 대한 서술 중 옳지 않은 것

 

- 무선 마이크는 유선 마이크에 비해 무대 위에서 연기자가 자유롭게 활동하는 데 유리하다.

- 동시에 사용하는 무선 마이크의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공연장에서 발생하는 혼신과 끊김의 위험도 커지고 있다.

- 해외에서는 무선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의 폭이 디지털TV 의 영향을 받고 있다.

- 무선 마이크의 국내 사용 주파수 대역은 권장값이므로 가급적 준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