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무대음향

[무대음향] [2장 디지털음향] 2021년 제 23회

장순열 2024. 5. 12. 01:16

[2021년 제 23회 무대음향 3급]

답 3번
답 4번

 

답 3번



 

지터 jitter

: 클럭의 오류로 인한 원음의 손실.

A/D 변환의 표본화(샘플링) 과정에서 시간 단위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점을 샘플링 클록이라고 하는데, 표본화에 사용되는 기본 클록 신호에서 발생하는 시간적 오류를 지터라고 한다. 지터는 오디오 재생을 중단시키거나 클릭 노이즈 발생 또는 음질 손상에 원인이 될 수 있다. 

 

워드클럭

: 샘플 워드의 처리 빈도를 결정하는 샘플링 레이트에 따라 전송되는 신호이며, 각 샘플 워드의 개시를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한다. 

Clock 신호에 따라서 디지털 신호를 샘플링 한다. 

오차범위가 ns(나노세크) 단위, 클럭이 정확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필요하다. 

 

타임코드 time code

: 비디오 장비와 오디오 장비를 연동하기 위해 개발, 사용되었다. 타임코드는 영상의 한 커트마다 부여된 각각의 고유번호라고 볼 수 있다. 장면마다 각각의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번호만 알고 있으면 그 영상의 정확한 지점을 찾을 수도 있고 오디오 장비과 동기화도 가능하다. 

타임코드를 이용하면 컴퓨터 기반으로 멀티미디어를 재생, 제어하는 경우에 오디오와 비디오, 조명장비, 기계장비 등의 다양한 장치와 동기화가 가능하다. 

타임코드는 일반적으로 SMPTE 신호라고 부른다. 

타임코드는 별도의 제너레이터를 통해 발생시킬 수도 있으며, 컴퓨터 기반의 프로그램에 내장된 제너레이터를 통해 발생시킬 수도 있다. 코드를 발생시키는 쪽이 마스터가 되며 나머지 장비는 수신 받는 슬레이브 장비가 되어 동기화된다. 

 

LTC linear time code : 일정한 패턴의 오디오 노이즈 신호. 

MTC midi time code : 오디오 신호가 아닌 MIDI 신호를 사용. MIDI 케이블의 길이가 5m를 넘지 않아야 안정적이다. 


답 4번

 

 

True Peak, 우리가 듣는 디지털 음원에서는 peak 즉, 소리가 도달 할 수 있는 최대음압의 크기는 0이다. 0을 넘어가게 되면 그 때부터 소리가 찌그러지거나 깨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LUFS Loudness Unit Full Scale

소리의 크기를 레벨 단위로 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 사람이 귀를 통해 느끼는 소리의 크기를 레벨 미터로 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위.

 

스포티파이 -14.8LUFS

유튜브 -13.4LUFS

 

만약에 플랫폼의 정해진 값 보다 더 큰 음원이 스트리밍으로 나가게 된다면 위의 레벨 만큼 줄여져서 소리가 나가게 된다.

 


답 4번

 

에일리어싱은 나이키스트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의 신호가 유입될 때 생기는 오류현상인데 보기 4번의 경우 입력된 신호가 샘플링 주파수 보다 낮기 때문에 에일리어싱 오류가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에일리어싱 주파수는 0이 된다. 

 

에일리어스 alias 주파수 Ff = Fs - Fo

Fs : 샘플링주파수

Fo : 나이키스트 주파수를 넘는 입력 주파수

 

나이키스트 주파수  : 샘플링 주파수의 1/2

 


답 3번

 

 

AES/EBU (Audio Engineering Society / European Broadcasting Union)

 

유럽방송연맹인 EBU의 제안으로 오디오 엔지니어링 학회 AES에서 채택한 표준 전송방식으로 AES 3라고도 한다. 

최대 샘플링 주파수는 192kHz이며 양자화 비트수는 24bit까지 전송 가능하다.

하나의 케이블로 2채널 전송을 할 수 있다. 

디지털 오디오에서 2심 케이블은 AES3 규격의 표준 케이블로 사용한다. 

 

  AES 3 (balanced) AES 3 (unbalanced)
케이블링 110옴 75옴 동축
단자 3핀 XLR BNC
최대거리 100m 1,000m
최대 해상도 24bit 24bit

답 3번

 

 

표본화 sampling > 양자화 quantization > 부호화 encoding

> 복호화 decoding > 재양자화 > 재표본화

 

 

표본화 samping

 

연속적인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이산적인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

1초 동안 표본화한 수치가 높을수록 아날로그 신호에 가깝게 디지털화할 수 있으며 디지털 양이 많아진다. 

 

양자화 quzntization

 

연속적인 아날로그 전기신호의 진폭을 디지털 양으로 변환하는 것.

샘플링이 신호를 시간 축으로 나누는 것이라면 양자화는 크기를 세분화하는 것이다. 

양자화는 비트bit단위를 사용한다. 

 

부호화 encoding

 

디지털로 변환된 오디오 데이터를 코드화하고 압축하는 것.

- 손실 오디오 부호화 : 원음 신호와 복원 신호의 파형 자체가 달라지는 기술을 의미한다. 손실 오디오 부호화 기술 중 원음 신호와 복원 신호의 파형은 변하지만 지각적으로는 구별하기 힘든 압축 기법을 지각 오디오 부호화 기술이라 부른다. 지각 오디오 부호화 기술은 원음 신호를 지각적인 손실없이 높은 압축 효율(10~20배)로 압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무손실 오디오 부호화 : 부호화하기 전의 원음 신호와 부호화 및 복호화 과정을 거친 복원 신호가 파형 상으로 완전히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 기술을 의미한다. 원음의 음질을 완벽하게 유지할 수 잇으나 압축 효율이 높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