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공통과목

동양의 전통극 -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 가부키/ 분라쿠

장순열 2023. 5. 19. 03:52

https://www.youtube.com/watch?v=jDdGe2R3wtw

 

중국의 전통극 - 경극

 

: 베이징을 중심으로 발달된 지방극 중 하나로 음악, 노래, 낭송, 대사, 연기, 춤, 무예가 혼합된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종합무대예술이다.

경극이 탄생된 것은 청나라 때, 기원전 부터 각 지방에서 발달했던 지방극들이 우후죽순처럼 베이징에서 상영되었던 당시 경극은 다른 지방극들의 특장점을 모두 흡수하면서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공연양식 : 창(노래), 주(동작), 염(대사, 운문), 타(반주)

주제 : 선과 악의 갈등에서 결국 선이 승리한다는 권선징악의 패턴을 취함

분장이나 의상의 색깔이 인물의 성격을 상징하는 특징이 있다.

 

경극의 배역

생 : 남자역할, 중년 이상의 올바른 남자 역할인 '노생'과 멋있고 젊은 남자 역할인 '소생' 등으로 나뉜다

단 : 여자역할, 열녀 같이 바르고 착한 여인 역할인 '청의'와 기녀와 같은 요염하고 젊은 여인 역할인 '화단' 등으로 나뉜다

정 : 성격이 독특한 인물역할, 왕후장상 등 근엄하고 위압적인 역할인 '정정'과 간신이나 대도 등의 역할인 '부정' 등으로 나뉜다

축 : 광대 역할, 점잖게 웃기는 역할인 '문축'과 몸으로 웃기는 역할인 '무축' 등으로 나뉜다

말 : 단역

 

경극의 레파토리

무희 : 영웅적 인물들의 이야기, 현명한 왕이나 장군, 충신들의 이야기

문희 : 가정극 계열, 고대소설이나 전설에 의거한 남녀간의 사랑이야기, 효녀나 열녀들의 이야기

작품 : <패왕별희>, <백사>, <귀비취주>


 

https://youtu.be/7COaHBht1G8

 

일본의 전통극 - 가부키

 

노와 달리 과장된 화장과 몸짓 연출이 특징적인 공연이며 서민들의 즐거움을 위해 공연되었다. 

관중석을 통해서 무대로 뻗은 통로 하나미치는 관객을 연극속으로 이끌어들이는 심리적인 효과를한다. 

 

분홍색 선 화장은 선인을 / 남색 선 화장은 악인을 상징한다. 

이 화장을 쿠마도리라고 부른다.

 

전문적으로 여성역할을 연기하는 남성배우가 있다. 가부키의 배우는 남성만 존재한다. 

가부키의 초기 무렵 시대에는 여성이 무대에 설 수 없었기 때문에 남성 배우가 여성 역할을 해야했다. 

가부키의 무대장치는 전기동력이 없던 시기에도 사람의 힘으로 무대 전환이 있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dymg98&logNo=220730923321

 

[일본 전통문화 소개] 가부키(かぶき) 무대 장치

  일본문화 즐기기   지난번에는 가부키란 무엇이며, 어떤 계기로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nb...

blog.naver.com

가부키는 조상 대대로 쓰이는 예명과 배역을 세습해서 다음 세대가 이어나가는 형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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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전통극 - 노

 

노 Noh는 일본의 무대예술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 6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다. 

노를 공연하는 무대에 소나무 그림이 그려져 있으면 이것은 이 무대가 정신세계 속에 위치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노의 무대는 4개의 기둥에 둘러싸여 있어 관객들이 지붕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실내공연인데 지붕이 있는 이유

: 과거 노가쿠는 야외 무대에서의 공연이 일반적이었다. 메이지 시대에 하나의 건물 안에 무대와 객석을 설치한 노가쿠도라고 하는 공연장 형태가 생겨났고 이것이 주류가 되었다. 노가쿠도가 실내인데도 지붕과 기둥을 설치하고, 객석과의 사이에 옥석을 깔거나 하는 것은 야외에서 상영되던 때의 모습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배우는 가면 때문에 시야가 좁아져 자신이 무대의 어디에 있는지를 기둥을 통해 확인한다. 

노의 음악은 멜로디를 담당하는 음악가락과 리듬 연주를 담당하는 4개의 악기로 구성되어 있다. 

 

노는 걸음걸이의 예술이라고도 말한다. 

가면(노멘)으로 배우의 표정은 감추고 움직임과 동작으로 감정의 변화를 표현한다. 

 

노를 공연하는 무대의 구조

 

혼부타이(본무대)

무대는 정사각형을 안쪽 판자에는 소나무가 그려져 있다. 

지붕 아래의 네 모서리의 기둥은 가면으로 시야가 좁아지는 연기자들의 움직일 때의 위치 표시의 역할도 한다. 

또 성악과 기악 등 연기자의 역할에 따라 무대로 이어지는 형태로 앉는 자리가 정해진다. 

 

하시가카리(다리)

무대는 통로처럼 되어 있는 하시가카리로 대기실과 연결되어 있다. 

연기자들이 드나드는 곳이기도 하고 현실 세계와 영계를 잇는 길이 되는 곳으로 연출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가미노마(거울방)

하시가카리의 대기실 쪽에는 연기자들이 대기하는 방이 있다.

주연을 맡은 연기자는 이곳에서 큰 거울 앞에서 가면을 쓰고 연기에 몰입하기 시작한다.

악기 연주자들은 여기서 각자의 악기 소리를 확인 하고 튜닝하는 데 이것이 공연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https://www2.ntj.jac.go.jp/unesco/noh/ko/stage/stage1.html

 

무대의 구조|무대와 연기|노가쿠에의 초대

 

www2.ntj.jac.go.jp

 

노 연기자

 

시테 : 주인공, 주로 가면(노멘)을 쓰고 등장한다. 주인공이 신이나 정령, 망령, 귀신 등 이 세상 사람이 아닌 역할이 많음.

와키 : 시테의 상대역, 순례승이나 신관, 무사 등 세상에 실존하는 성인 남자로 설정되는 것이 보통. 가면은 쓰지 않고 시테와 응대하면서 그 연기를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아이 : 노에는 사건의 배경을 설명하거나 분위기를 띄워 전개를 재미있게 하는 '아이'라는 교겐 연기자가 등장하기도 한다. 

지우타이 : 대사로 연기를 하는 것은 주로 주인공과 와키 등이지만, 정경과 심리 묘사는 '지우타이' 라는 합창대가 맡는데, 가끔 주인공과 와키가 교대로 노래하기도 한다. 무대 쪽으로 두 줄로 앉아 있는 지우타이를 '지토'라고 불리는 리더가 이끈다.

하야시가타 : 후에(피리), 고쓰즈미(소고), 오쏘즈미(북), 다이코(큰북)의 네 개의 악기를 이용하는 '하야시'는 단순한 반주가 아니라 노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일본의 전통극 - 분라쿠

 

인형극 형태, 세 사람의 인형조종자가 한 인형의 각 부분을 맡아서 함께 연기한다. 

무대 옆쪽에는 이야기꾼이 앉아있고, 샤미센이라는 3현악기 연주자의 반주에 맞추어 등장인물의 대사를 노래하며 이야기를 낭송한다. 

이야기꾼은 성대가 아닌 복부로부터 소리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