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과 연주회장
극장(Theater)과 연주회장(Concert hall)은, 무대에서 행해지는 시간적 예술 작품을 보고 듣는 장소를 말한다. 극장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극적인 공연을 주로 하며 연주회장은 음악을 연주하는 곳을 말한다.
무대에 음향 반사판(Acoustical reflectors)을 설치하게 되는데, 음향 반사판은 다른 공간으로 연주되는 소리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며 소리를 모아 소리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그러나, 보는 것도 중요한 공연이기 때문에 음향 반사판이 무대를 가리지 않고 보다 넓은 무대를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a2
공연 형태에 따른 공연장과 음향
클래식 전용 콘서트홀
콘서트홀의 대부분은 보스턴 심포니홀(Boston Symphony hall), 빈 필하모니홀(Wien Philharmonic hall), 비엔나 그로서 뮤직페어 라인스 잘(Vienna Grosser Musikvereinssaal)등 음향적으로 정형이 나 있는 연주회장의 음향적 특성을 모델로 하여 지어진다. 아래 표는 음향학자들이 연구하고 조사한 콘서트홀의 음향 특성 표이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이 이 음향적 요소에 많은 선호 평가를 하였으며, 건축가들도 이 자료를 기준으로 콘서트홀을 설계해왔다.
공연장명 | 설립 연도 | 좌석수 | 체적 | 잔향시간 (초) | 저음 비율 |
보스턴 심포니홀 | 1900 | 2,625 | 18,750 | 2.4 | 1.03 |
암스테르담 콘서트헤보우 | 1888 | 2,037 | 18,780 | 2.6 | 1.08 |
비엔나 뮤직 페어라인스잘 | 1870 | 1,680 | 15,000 | 3.0 | 1.11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1988 | 2,604 | 23,000 | 2.3 | 1.01 |
콘서트를 위한 무대는 원형 무대(Arena Stage)와 개방 무대(Open Stage)가 있다. 소리가 각 좌석에 고르게 전달되기 위해 무대 천장에 음향 반사판이 설치되어 있다. 무대 및 객석의 측면도 요철로 만들어져 연주되는 소리가 고르게 확산되고, 객석 모든 좌석에 고른 음압 분포와 확산감,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대중음악 공연장
대중음악(Popular Music)을 연주하기 위한 장소는 잔향 시간이 긴 클래식 전용 콘서트홀보다는 잔향 시간이 짧고 확산성이 크며 친밀감이 높은 장소가 적합하다. 무대는 원형 무대(Arena Stage) 또는 돌출 무대(Thrust Stage)가 많이 이용된다. 영국의 하로 게이트(Harrotgate) 극장의 경우 다양한 가변 형태로 운영이 가능하다.
오페라 전용 극장
오페라는 오케스트라 반주에 합창단과 성악가들이 노래와 함께 극을 하며 무용수들이 무용을 하는 연극과 음악, 무용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는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오페라 전용 극장의 음향적 특성으로는 오케스트라와 성악가들의 소리가 음향적으로 밸런스를 이루고 오페라 가사가 분명히 전달되기 위해 명료도가 높고 음향 손실이 많지 않아야 하며, 오케스트라 피트에서의 반주와 무대 위 성악가의 노래가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음량과 음색이 일정해야 한다. 그리고 음향 반사판을 활용해 성악가와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자연스러운 모니터가 갖춰져야 한다. 콜보이(call boy)는 무대 뒤 공간에서 다음 막을 위해 준비하고 진행하는 스태프와 연주자에게 공연 진행 상황을 모니터 할 수 있게 알려주는 역할을 했는데 현재는 모니터 시스템이 대신한다.
연극 전용 극장
특별히 많은 음향적 요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최소한 대사가 분명히 들릴 정도의 명료도를 가져야 하며, 음향 효과 재생, 다양한 무대 변화와 객석 좌석의 변화에 따라 시각선(Sight Line)과 가청선(Sound Path)이 확보되어야 한다. 음향적으로 무대나 객석에 기둥과 같이 직접음을 가로막는 설비물이 없어야 하며, 직접음과 짧은 초기 반사음을 크게 한다. 연기자 주변의 무대 장치와 같은 구조물에 의해 초기 반사를 강화시키는 반사체가 있어야 하며 객석도 명료도를 높이는 확산감이 있도록 벽면과 천장 및 바닥을 난반사가 되는 확산 판재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외부 소음 유입을 막기 위해 차음 벽이나 방음 장치를 통해 완전히 차단해야 한다.
뮤지컬 전용 극장
뮤지컬은 오페라와 비슷한 형태로 보이나 오페라는 오케스트라나 성악가의 자연 음향을 중요시하는 반면, 뮤지컬은 성량이 작은 가수들의 소리를 확성하는 음향 기기에 의한 소리가 더 중요하다. 초창기 뮤지컬은 미국의 작가들이 유럽의 오페레타를 본 데서 유래되었다. 뮤지컬의 공연은 보통 중,대형 극장에서 이루어지며, 발성 형태와 노래하는 방법이 오페라와 달리 가사를 읊조리거나 하기 때문에 확성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음향 확성 장비를 사용하게 되었고, 무선 마이크로폰 시스템 및 다양한 스피커 시스템의 사용이 이루어졌다.
a3
야외극장
2천 년 전에 지어진 고대 그리스, 로마의 극장들은 대부분 드라마와 소규모 악기 연주를 위해 좋은 청취 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스 야외 극장은 보통 조용한 시골 마을의 경사가 가파른 지역에 위치하였다. 훌륭한 장소의 선정은 바람, 돌풍에 달려 있었다. 좌석의 배열도 거리에 의한 소리 감쇄를 줄이기 위해서 반원형으로 만들어 관객과 무대의 거리를 최소화 하였다. 좌석의 열은 좋은 시각선을 확보하기 위해 급경사로 만들었고, 앉아 있는 관객에 의한 소리 손실을 감소시키기 위해 약 20도 이상의 경사로 만들었다. 배우들은 그들의 표현을 멀리 전달하기 위해 특수한 마스크를 착용하였다. 마스크 입 주위는 메가폰 모양의 고깔 형태로 되어 목소리를 확성시켜 주었으며 무대 위에서 속삭이는 소리는 객석에 전달되지 않게 하였다.
현대의 야외 극장은 대부분 넓고 조용한 공원에 위치하며 무대의 음향을 반사하도록 조가비(Shell) 형태의 지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무대 예술 전문인 > 무대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연장 서브우퍼 스피커 디자인 (0) | 2021.04.20 |
---|---|
공연장 메인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 (0) | 2021.04.19 |
[무대예술전문인 / 무대음향] 기초 음향 이론; 소리 (0) | 2021.04.17 |
공연장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 (0) | 2021.04.13 |
Avid ProTools MTRX Studio 사용방법, DADman 사용방법 (0) | 202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