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무대조명

저압 배전 보호기

장순열 2022. 6. 7. 00:21

 

- 저압 배전보호기

: 저압 배전에 사용되는 과전류 보호기로는 단락전류의 차단까지 할 수 있는 가중차단기, 배선용차단기 및 퓨즈 등의 차단장치와

기기의 과부하만을 보호하는 개폐기로 구분된다. 

계통의 말단에서는 단락용량이 작기 때문에 과부하 보호개폐기로 단락사고의 보호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단락보호에는 배선용 차단장치가 사용된다. 


 

1. 기중차단기ACB

: 기중차단기는 일반적으로 저압간선의 대전류 회로에 사용.

과전류의 선택 차단이 가능한 것으로 단락 발생 후 1/2 사이클 동안의 단락 전류를 기준으로 정격차단전류(대칭전류)가 표시된다.

기중차단기의 과부하 트립장치의 차단시간은 배선용차단기 보다 길다.

 

 

2. 배선용차단기 MCCB / NFB

: 전자회로에서 널리 사용되는 퓨즈와 배선용 차단기의 주된 차이점은 배선용 차단기는 과전류가 해결된 다음에는 복구가 되지만 퓨즈는 매번 교체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배선용 차단기는 일반적으로 저속차단 소자로 분류되며 짧은 시간 동안의 과전류에 의해 쉽게 피해 입을 수 있는 회로에는 사용이 부적합하다. 

긜고 누전이 발생했을 때나 사람이 전기에 감전되었을 때는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시키지 않는다. 

배선용 차단기의 작동 속도는 정격차단용량에 따라 상이하지만 기중차단기보다 빠르며 항상 주위 조건과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 

모든 디머에도 NFB를 사용하여 과부하의 경우나 케이블 및 조명기의 손상으로 인한 단락이 발생했을 때 기기에 대한 피해를 줄여햐 한다. 

 

 

반응형

3. 누전차단기 ELCB / ELB

: 전선이나 전기기기의 불량으로 흐르는 미소한 지락전류(누전)를 감지하거나 정상 상태의 선로에 접지사고 등의 상태가 발생하면 그 지락전류를 감지해서 자동적으로 전기흐름을 끊어주는 차단기를 말한다. 

누전차단기는 감전보호, 전기화재, 아크 지락에 대하여 유효한 장치이므로 0.1초 이하의 고속 차단기를 사용해야 한다. 

누전차단기에는 지락보호전용으로 배선차단기 또는 과전류보호개폐기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 녹색누전차단기,

지락보호와 과전류보호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색누전차단기가 있다. 

누전차단기의 설치 장소 선정이 잘못되면 불필요한 동작으로 인한 정전으로 작업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누전 발생 시 정상 동작이 되지 않아 감전사고 등의 전기재해가 일어날 수 있어 회로 기능에 대한 차단기 선정에 신중하여야 한다. 

 

 

4. 개폐기

: 스위치와 퓨즈로 구성된 개폐기는 퓨즈에 이상 전류가 흐르거나 합선될 대 퓨즈가 끊겨 사고를 막는다. 

고장 점검, 측정, 수리 등을 위해 수동으로 개폐할 필요가 있는 곳에 설치한다. 

개폐기는 습기나 먼지가 많은 장소 또는 진동이 심한 장소에서는 사용을 피하고 조작이 용이한 위치에 부착하여 사고 시 신속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되 물기 있는 손으로 조작하지 말아야 한다. 

 

 

5. 퓨즈

: 퓨즈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 과도한 전류가 흐를 때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장치다. 

퓨즈는 상대적으로 저온에서 녹는 금속으로 만들어진다. 

퓨즈를 통하여 흐르는 전류가 증가할 때 열이 발생하면서 금속이 녹게 되어 회로의 전류를 차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퓨즈는 아연 또는 주석과 납의 혼합물로 만들어지며 mA에서 수백 A까지의 정격 전류와 정격전압을 갖는다. 

정격전압은 퓨즈가 안전하게 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최고 전압을 나타내므로 적어도 회로의 전압만큼은 높아야 한다. 

표준 퓨즈는 10%의 과잉 전류가 흐르면 녹는다. 

이런 형태의 퓨즈는 비교적 낮은 값의 과잉 전류에서도 빠르게 끊어지므로 고속소손 퓨즈라고 한다. 

전동기와 같은 전자기 원리를 사용하는 회로는 모터가 가동할 때 큰 전류가 흐르고 일정 시간이 지나야 정격수치로 떨어지기 때문에 녹기 전에 몇 초간 과도한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된 저속소손 퓨즈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저속소손 퓨즈는 3초 동안 300%의 과전류를 허용한다. 

퓨즈가 자주 끊어진다고 퓨즈 대신 철사나 동선을 사용하면 대용량의 과전류가 흐르거나 합선이 되어도 끈헝지지 않아서 전기 화재의 원인이된다. 

반드시 적정용량의 퓨즈를 바르게 끼워 사용해야 한다. 퓨즈는 구조가 간단하고 비교적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퓨즈 자체로는 전로의 개폐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개폐기와 조합하여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