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예술 전문인/무대음향

무대모니터의 구성 및 운용

장순열 2021. 6. 16. 14:30

1. 무대 모니터 시스템 구성시 고려해야하는 사항

: 마이크와 모니터 스피커 간의 간섭이 최소화되도록 위치시키고 모니터 스피커의 충분한 음량을 확보하고 적절한 주파수 특성으로 전달되도록 조정한다. 피드백 제어를 위해 모니터 스피커에서 EQ를 많이 조정하다보면 음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 제어를 우선순위에 두지 않고,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먼저 확보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모니터 시스템을 구성할 때는 출연자의 무대 동선을 고려하여 동선 내에서 고른 음량이 전달되도록 한다. 하우스 엔지니어는 하나의 믹싱으로 모든 관객들이 듣게 되지만 모니터 엔지니어는 출연자의 개인 요구에 맞는 믹스를 수행해야한다. 

 

2. 무대 모니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1) 모니터 스피커

1.1) 플로어 모니터 스피커 Floor monitor speaker ; wedge

: 주로 연주자 개개인별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하며 무대 바닥에 설치하거나 Riser (연주자에 좀 더 가깝게 설치하기 위해 스탠드를 세우거나 어딘가 위에 올려서 귀 가깝게 배치하는 방법)를 사용하여 설치한다. 8~15인치 2-way 스피커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앰프 내장형 또는 패시브 크로스오버 방식이다. 생각보다 지향각도가 좁기 때문에 연주자가 모니터 스피커 앞을 조금만 벗어나더라도 모니터링이 안되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이 무대 위에서 각 연주자들에게 개별 모니터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한다. 

 

스피커 배치시 기본적으로 연주자의 얼굴쪽으로 향하게 하되 연주자가 사용하는 마이크가 악기의 마이크의 소리가 가급적이면 스피커로 덜 들어가는 위치에 배치한다. 

 

보컬에 모니터 스피커를 2개씩 사용하는 이유

: 스테레오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모노로 사용하더라도 2개의 사용으로 좀 더 넓은 면적을 커버하도록 하여 보컬이 무대 위에서 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드럼 모니터 스피커 배치

: 모니터가 스네어 쪽에서 플로어탐 방향으로 바라보도록 배치하는데 드럼에서 스네어와 하이햇쪽 마이크 소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같은 쪽에 배치해서 스네어와 하이햇 마이크에 모니터의 소리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인 2-way 고정 혼 스피커의 경우에는 세워서 쓸 때는 수평지향각이 넓지만 눕혀서 쓰게되면 굉장히 좁아지게 된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회전형 혼으로 나왔는데 세우거나 눕히거나 쓰임에 따라서 혼을 회전시켜 수평지향각을 조절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요즘에는 동축형 2-way를 많이 선호하고 있는데 동축형을 쓰면 크로스오버 범위에서 소리의 변화가 적기 때문이다. 

 

1.2) 사이드필 스피커 side fill speaker

: 무대 상하수 측면에서 무대 안쪽을 지향하는 모니터 스피커이다. 주로 무대의 폭넓은 영역에 소리를 전달할 때 사용한다. 야외무대에서는 공간의 울림이 없어서 무대에 소리를 채워주는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특히 야외무대에서 사이드필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댄스공연 처럼 공연자가 무대 위의 공간을 많이 사용할때는 높은 출력의 포인트 소스 스피커 또는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사용하며 서브 우퍼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1.3) 행잉 모니터 스피커 hanging speaker

: 주로 극 공연이나 무용, 뮤지컬 공연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으로 무대 상부 배턴batten 또는 트러스에 매달아 무대 안쪽을 지향하게 한다. 무대에 폭넓게 전달하기 위함이며 비교적 크지 않은 스피커를 사용하여 시야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고 배우의 동선이나 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한다.

 

플라이덕트 Fly duck

: 플라이덕트 안에 무대 위의 조명장치의 신호선들과 전원선들이 지나가고 조명기를 위한 커넥터들이 있다.

 

Set batten : 무대 위의 장치들을 매달기 위한 배턴

Light batten : 조명기를 매달기 위한 배턴, 라이트 배턴 위에는 플라이덕트가 같이 있음

 

2) 개인용 음성전달장치

2.1) 인이어 모니터 in-ear monitor

: 유선 또는 무선으로 헤드폰/이어폰을 통해 모니터를 전달하는 장치이다. 기본적으로 송신기와 수신기를 1:1로 사용하나 동시에 수신기를 여러 대 사용해 같은 음성을 청취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는 같은 소리를 여러 사람이 들어야 할때 사용) stereo/mono로 사용 가능하며 또는 두 채널의 신호를 모노로 들으며 사용자가 두 신호의 밸런스를 조정할 수 도 있다. (L, R을 모노로 하나는 반주 하나는 내 목소리로 설정하면 사용자가 밸런스를 조정할수 있다) 인이어 모니터가 모니터 스피커 보다 장점은 연주자가 보다 선명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무대 위에서 움직임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모니터와 마이크간의 피드백이 없고 무대 위가 보다 조용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되면 스피커와 앰프사이의 피드백을 줄일 수 있고, 마이크로 들어오는 리퀴즈도 줄일 수 있다. 공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점은 연주자가 무대 위의 위험상황의 소리나 관객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관객석을 향하는 앰비언스 마이크를 설치해서 관객의 소리도 같이 인이어 모니터로 보내주는 것이 보편적이다.

 

2.2) 부착형 저음 전달장치

: 우리가 듣는 아주 낮은 저음은 귀로 듣기보다는 몸으로 느끼는 것인데 인이어 모니터로는 전달 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 낮은 저음을 전달하는 장치를 따로 사용한다. 저음 악기를 다루는 드러머나 베이시스트에게 주로 사용한다. 의자 또는 바닥 판에 모터와 유사한 진동장치를 부착하여 진동을 전달하는 방식을 택한다. 귀로를 전체 풀스펙트럼의 소리를 들으면서 바닥의 저음 전달장치로 진동을 느낀다.

 

3) 퍼스널 믹싱 시스템

: 다채널 신호를 디지털로 전송하고 연주자 개개인이 원하는 밸런스로 믹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개개인의 설정을 저장하고 불러낼 수 있고 모니터 스피커 또는 헤드폰 이용 가능하다. P16-M

 

4) 모니터 믹싱 콘솔

: 무대 모니터 믹스를 위한 믹싱 콘솔이다. 예전에는 FOH와 Monitor 콘솔이 나뉘어 있던 아날로그 콘솔 시절에는 AUX 출력 숫자가 많은 전용 모니터 콘솔을 사용했으나 지금은 하드웨어적인 구분이 없다. 

 

3. 무대 모니터 시스템의 디자인

1) 라이브 콘서트에서의 무대 모니터 시스템 디자인

: 모니터 콘솔의 별도 사용 여부를 결정하고 연주자의 숫자와 악기 종류, 무대 위의 배치를 파악한다. 연주자들과 협의를 통해 개별 연주자에 모니터 전달 방법을 선택한다. (플로어 모니터, 인이어 모니터 중 어느 것을 사용할건지, 퍼스널 믹싱 시스템의 필요 여부 확인). 무대 공간을 검토해 플로어 모니터 스피커의 사각지대를 파악하고 사이드필을 사용할지 선택한다.

 

2) 뮤지컬에서의 무대 모니터 시스템 디자인

2.1) 연기자 영역의 모니터

: 무대 구조와 배우의 동선을 고려해 필요한 곳에서 최대한 고름 음량을 전달하도록 한다. 관객의 시선에서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세트 및 배우의 이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한다. 중요한 것은 씬 별로 배우들의 동선에 따라 사각지대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연주자에 대한 모니터

: 연주자의 모니터 스피커 재생음이 외부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스피커 또는 퍼스널 모니터 시스템을 선택한다. 지휘자가 있을 경우 지휘자 위치에서의 모니터 환경을 고려한다.

 

3) 무용, 퍼포먼스의 모니터 시스템 디자인

: 관객의 시야에 스피커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무대 위의 퍼포머의 이동 동선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무대 위 연주를 동반한 퍼포먼스일 경우 개별 연주자에 대한 모니터 방법을 생각해봐야한다.

 

3. 모니터 설치 및 사전 준비

1) 모니터 스피커 및 시스템의 설치

2) 모니터 스피커의 점검

2.1) 무대 모니터 스피커의 위치와 각도의 조정

: 연주자의 위치와 연주 동선에 적절한지 확인. 피드백 및 누설음이 최대한 없도록 

2.2) 콘솔에서 모니터 스피커까지 게인 스트럭쳐를 확인

: 콘솔의 출력 레벨과 스피커의 음량을 파악해 레퍼런스 레벨에서 충분한 음량이 출력되도록 조정

2.3) 연주자 위치에서 전달되는 소리의 음량과 음색을 점검

: 콘솔에서 재생하는 레퍼런스 음악을 기준으로 같은 Aux 노브 출력량일 때 같은 음량이 연주자 위치에서 들리도록 조정

 

3) 모니터 스피커의 튜닝

3.1) 측정 마이크를 각 연주자의 위치에 두고

3.2) 핑크노이즈를 재생해 주파수 특성을 파악한다

3.3) 장르나 연주자 성향을 고려해 주파수 응답 특성을 조정한다. 

: 대체적으로 플랫하게 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