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지원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보유 역량을 기술하시오.
무대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결같은 학습 의지와 꾸준한 탐구 그리고 겸손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과 경력을 통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첫째 무대 위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 익혔던 지식에서 머무르지 않고 전문 교육기관에서 주최하는 교육이나 세미나를 찾아가며 새로운 개념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습니다. 둘째 테마파크의 음향감독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테마파크의 공연 특성상 같은 공연이 반복되어 쉬이 마주할 수 있는 매너리즘을 경계하여 공연 운용에 사용되는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이어감으로써 기술적 기능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셋째 극단에서 음향감독으로 함께하면서 공연을 운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녹음, 선곡, 편집 등 제작 단계에서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공연장을 다니면서 만나게 되는 극장 감독님들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배우며 원활한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수준 높은 기술지원으로 주민들의 문화예술 경험을 통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질문2.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상대방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했던 경험을 상황, 행동, 결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요구의 의도를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음향장비의 지원이 적은 소극장에서 명의 배우가 출연하는 음악극을 공연한 경험이 있습니다. 큰 공연장과 음향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곳에서 공연했을 때는 명의 배우 전원이 라발리어 마이크를 착용하고 대사를 하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러나 한 소극장에서 공연해야 했을 때는 메인 스피커 한 조와 채널 아날로그 믹서의 지원만 있었으며 극단에서 갖고 있는 장비는 없는 상태였습니다. 극단에서는 무리하게 음향장비를 구입해야 하는가의 문제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의 판단으로는 100석 이내의 소극장이었기 때문에 대사 전달은 배우들의 육성만으로 충분할 것이며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는 대안을 찾기로 하여 음향장비 구매로 인한 무리한 지출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의 대안으로서는 노래의 과 파일을 따로 준비하여 육성과 스피커로 MR과 AR 통해 나오는 목소리가 조화롭도록 현장에서 들어보며 밸런스를 맞추는 것과 관객의 시선에서 최대한 덜 방해되도록 바운더리 마이크를 무대 앞 선 바닥에 설치함으로써 목소리가 조금 보강되도록 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연습 과정에서 미리 실행하여 연출가와 배우들이 직접 차이를 경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관객석에서는 개별 마이크 없이 노래를 부른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 없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고 배우들도 바운더리 마이크로 수음된 목소리를 모니터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어 노래를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자세를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질문3. 최근 5년 내에 직면했던 삶의 어려움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하시오.
세상에는 너무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개인인 나는 그것을 하나하나 다 알지 못합니다. 여전한 전쟁과 정착하지 못한 채 떠나니는 사람들 차별과 편견 혐오가 존재합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며 과연 다음 세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대로 이 세상을 떠넘겨도 되는지 그러지 않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하면서 나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너무나 작아 보여 무력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연극인이 했던 이야기 중에 세상을 살아가면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연극을 통해 배우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 사건을 다루는 연극이라면 사건에 대한 공부를 하고 그걸 무대 위에서 표현해 내기 위한 사운드를 다듬고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감정들과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극은 혼자서 만들 수 없기에 여러 사람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면서 나 개인의 힘은 작지만 함께 하는 힘은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니 무력감은 잊히고 연대하는 힘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연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 동반력을 느꼈지만 제작자들이 이런 생각을 갖고 만든 공연들은 분명 관객에게도 그 힘이 전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사람이 같은 공간 같은 시간 같은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 공연장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공연장을 찾는 주민들께서 나 혼자가 아니라는 감각 주위에 사람들이 있고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공연장을 계속 찾아가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질문4. 직무수행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공연 제작 단계에서 연출적으로 요구를 받았던 사항이 빔 프로젝터는 하나로 사용하며 서로 다른 영상을 각 구역에 다르게 투사하여야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용 중인 프로그램인 Qlab에서 가능하다는 내용만 알고 있을 뿐 사용 경험이 없었는데 해당 기능에 대한 공부와 수많은 시도를 통해 요구한 그대로의 기술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Qlab 프로그램에서 음향 기능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바탕이 되어 같은 논리로 영상에 대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으면 비로소 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이때 느끼게 되었습니다.
질문5.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직업인이라면 공직자가 아니어도 일에 대한 주체가 있는 모두가 직업윤리를 고심하고 본인의 가치에 부합하는 자세로 일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한 개인으로서 개인의 역할을 모두가 잘 해낼 때 사회가 올바르게 작동되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이고 안전하며 합리적인 세상에서 살아가고 싶기 때문에 저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 가치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요즘에는 안전 문제에 관심을 더 갖게 되었습니다. 공연장에서 음식점에서 교통시설에서 더 기울여야 하는 안전 문제가 다르듯 직접적인 생명에 관여하는 일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안전사고 문제는 개인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내 직업에서 가져야 하는 직업윤리가 무엇이 중요한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질문6. 우리 공기업에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되는 인재상을 기술하시오.
순수한 심성과 감정에 의한 선의를 행하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공동체적 삶에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라고 생각되며 우리는 크고 작은 공동체에 속 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한 나라 한 도시 한 구의 지역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들 또한 공동체의 삶으로 볼 수 있으며 도봉구의 시설을 관리하는 공단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더욱이 공동체를 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람 중심 마음가짐으로써 주민의 행복한 삶과 문화 예술 향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외부장학금] 해양수산부 청년창업어업인 장학금 지원 (0) | 2024.03.29 |
---|---|
[대학생 외부장학금] 2024 태백시민 향토장학회 장학생 선발 (2) | 2024.03.25 |
[대학생 외부장학금] 우리다문화장학재단 2024 다문화 자녀 장학금 (0) | 2024.03.24 |
[대학생 외부장학금] 2024 용산구 꿈나무 장학생 선발 (0) | 2024.03.24 |
[대학생 외부장학금] 2024 횡성인재육성장학회 장학생 선발 (0)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