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제 23회 무대음향 3급]
페리악토이 Periaktoi
각각의 벽면마다 다른 배경이 그려진 삼각기둥.
3면이 3각으로 이어져있고, 하부에 피봇이나 바퀴를 사용하여 3면으로 회전시켜서 사용
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가능한 페리악토이는 빠른 장면 전환과 무대의 공간감을 위해 사용.
그리스 연극 작품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 아이스킬로스의 <프로메테우스>
하시가카리는 일본의 노가쿠에 공연의 보조무대를 말한다.
노가쿠에는 '노'와 '교겐' 두 예능이 하나로 융합된 것을 말한다.
'노' 가면을 쓰고 대사나 춤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가무극
'교겐' 인물이 나누는 대화로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극
하시가카리 : 다리, 무대는 통로처럼 되어 있는 하시가카리로 대기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기자들이 드나드는 곳이기도 하고 현실 세계와 영계를 잇는 길이 되는 곳으로 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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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통문화 소개] 가부키(かぶき) 무대 장치
일본문화 즐기기 지난번에는 가부키란 무엇이며, 어떤 계기로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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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앞 바닥 공간인 피트pit 석은 하층민이 서서 보는 자리였다.
귀족석은 박스box석이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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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 시대, 지구극장(글로브극장 Globe Theatre)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 극장 지구극장 Globe Theatre, 1599~1632 1598년 버비지 형제가 런던의 템스강 남쪽 사우스 워크에 지은 극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다수 초연된 극장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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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에는 교회에서 종교극이 부활하였기 때문에 교회가 공연장이었다.
중세극의 무대 형태는 크게 맨션무대(고정무대)와 행렬무대(이동무)로 나뉜다.
고정무대는 그리스와 로마의 상설극장과 비슷. 고정무대는 늘 야외에 설치되었고, 무대와 객석은 엄격히 구분되었다.
이동무대는 야외극 수레 pageant wagon으로 바퀴 위에 플랫폼을 설치하여 이동하거나 서서 공연했다.
이 수레무대에 의한 극을 순환극이라고 불렀다.
각각의 연극이 각기 한 대씩의 수레무대 위에 제작.
맨션 mansion : 성서 이야기에 필요한 장소를 묘사하기 위한 무대 장치가 된 건물
플라테아 platea : 확장된 연기 공간
연극은 맨션에서 시작되어 점차 플라테아로 옮겨 감
천사나 악마를 묘사할 때 다양한 특수효과를 사용해 특수효과의 발전을 가져왔다.
18세기가 시작될 무렵 유럽의 극장 대부분에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개발된 원근법적 무대 기술이 채택되었다.
1703년경에 '비비에나'가 다각의 원근법을 도입시켰다.
중앙의 단일 소실점 원근법에서 발전된 이 원근법은 무대 장치의 측면이나 무대 밖을 이용해 2개 이상의 소실점을 만들어냈다.
무대 배경막은 채색되었고, 무대전환은 윙과 셔터를 이용해 행해졌다.
유럽 전역에서 극장 건물이 급증하였고, 중산층 관객을 수용하기 위해 규모 면에서 확장되었다.
18세기 중반까지 무대 위의 관객석은 모두 아래로 내려갔고, 이는 제 4의 벽을 위한 준비 단계로 볼 수 있다.
18세기는 계몽주의의 확산, 사회적 계층의 변화, 정치적 혼란이 얽힌 복잡한 시대였다.
초기 18세기 극작은 주로 귀족계층의 취향과 가치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더 다양한 계층의 관객을 끌어들어들이고 사회적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비극은 인간 본성의 깊은 갈등과 도덕적 질문을 탐구하였고, 희극은 일상 생활의 모순과 풍자를 통해 관객에게 웃음과 동시에 사회 비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무대에서 실제 요소들이 사용되고 사실적인 무대가 꾸며졌다.
조반니 바티스타 피라네시 Piranesi
이탈리아 판화가 이자 건축가.
동판에 섬세하고 날카로운 선을 되풀이하는 방법으로 풍부한 질감과 강한 명안 대비를 표현하는 판화 기법을 발전시켰다.
조명은 여러 실험들이 진행되었는데, 색깔을 위해 실크막을 이용하거나 촛불 대신에 기름을 사용했다.
주 조명 제어에 어려움이 있었고, 무대와 객석 모두 조명을 켜두었다.
연출가의 등장.
무대제작 실무자 즉, 현재의 연출가와 같은 기능을 하는 역할이 등장했다.
극작가들과 배우들이 통상적으로 연출가의 역할을 겸했으나 이후 영국의 배우인 '데이비드 개릭'과 독일의 극작가인 '볼프강 폰 괴테'가 현대 무대 연출의 창설자로 불리는 두 사람이다.
예지 그로토프스키 Jerzy Grotowski <가난한 연극> Poor Theater
<가난한 연극>은 폴란드의 극작가 예지 그로토프스키 Jerzy Grotowski 에 의해 개발된 연극 운동의 개념이다.
이 운동은 연극의 복잡한 세트나 장식적 요소를 배제하고, 배우의 몸과 음성을 중심으로 한 단순한 공간에서 연기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지 그로토프스키는 '가난한' 연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접근 방식을 설명했고, 그는 연극의 본질적인 가치를 불필요한 요소들로 가리우지 않고 순수하게 드러내기 위해 연극의 '가난함'을 강조했습니다.
'가난한 연극'은 배우의 내면적인 경험과 진심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 감정적인 공감을 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연기자들은 자신의 몸과 목소리, 그리고 감정의 깊이를 탐구하며 본질적인 존재의 경험을 표현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가난한 연극'은 연극의 관습과 전통을 탈피하고 극장의 경계를 넘어서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하였습니다.
피스카토르 Piscator
독일의 연출가, 20세기 초에 혁신적인 연출 및 극장 활동으로 유명해졌다.
피스카토르는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극을 만들고자 했으며, 무대 기술과 연기 방법을 혁신적으로 활용했다.
사회 현실과 정치적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연극을 통해 이를 표현하고자 했다.
그의 연출은 현실적인 세트 디자인, 조명, 사운드 디자인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관객에게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전달했다.
연극을 단순한 오락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와 진보를 위한 힘으로 인식했다.
그의 작품들은 종종 현실적이고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며, 극장을 정치적 전달과 사회적 개선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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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라나, 라미야나, 마하바라타
푸라나(purana) 푸라나(purana)는 고대 인도의 종교적 텍스트로서, 힌두교의 중요한 경전 중 하나이다. 푸라나라는 단어 자체는 옛 것이나 고대의 것을 의미하며 인도 신화, 신들의 이야기, 역사,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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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어 Plier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강력하게 물건을 붙잡는 용도. 끝 부분에 지그재그롤 맞물리는 평평한 부분이 있는 것이 특징. 물건을 강하게 잡아 휘거나 돌리는 등의 변형을 줄 때 주로 사용한다.
파이프 렌치 Pipe wrench
배관 파이프를 연장하면서 용접 방식이 아닌 끼움방식으로 피팅자재를 체결할 때 강한 결속력을 위해 사용한다.
티저 teaser (윗조리개) : 프로시니엄 뒤의 첫 번째 머리막 혹은 머리판. 대개 이것을 상하로 움직여 수직시각선과 개구부의 높이를 조절한다. 영구적으로 설치하며 가변 프로시니엄의 역할을 한다. grand valanc라고도 한다.
토멘터 tormentor (옆조리개) : 프로시니엄 뒤의 첫 번째 다리막 혹은 다리판. 대개 영구적이며 이것을 좌우로 움직여 수평시각선과 개구부의 너비를 조절한다.
박스붐 box boom, side light booth (측면 투광실) : 객석 공간의 양쪽 측면에서 무대 쪽으로 투광하기 위하여 측면 벽 내부에 조명기구를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
다리막 legs : 주무대 양옆에 세로로 길게 걸어, 수평 시각선을 가려주는 막. 가림막 역할을 하며, 곁무대 등의 대기자나 장치류를 관객의 시야로부터 가려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중소형 공연장에서는 끌막을 다리막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다리막과 끌막은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다리막은 주무대 양옆에 세로로 길게 걸어 수평 시각선을 조정한다.
무대 좌측 stage left : 객석을 향해 선 배우의 왼쪽에 있는 옆무대,상수
무대 우측 stage right : 객석을 향해 선 배우의 오른쪽에 있는 옆무대, 하수
온스테이지 on stage : 관객의 눈에 보이는 무대공간
오프스테이지 off stage : 관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무대 공간
업스테이지 up stage : 본무대 중 객석에서 가장 먼 쪽. 초기 프로시니엄 무대에서 원근법을 강조하기 위해 무대바닥을 경사지게 하여 뒤쪽을 높였던 것에서 유래한다.
다운 스테이지 down stage : 본무대 중 객석에서 가장 가까운 쪽
백스테이지 back stage : 관객에게 보이지 않는 극장 안의 극 준비공간. 뒷부분 뿐만 아니라 옆무대, 분장실, 무대천장 등의 공연 준비 및 대기 공간과 기술적인 작업 공간을 모두 포함한다.
카세인 casein 접착제
: 우유에 함유된 카세인(단백질)을 주 원료로한 접착제.주로 목재용 접착제로서 사용한다.
카세인에 산화칼슘, 나트륨염, 방부제 등을 첨가해 분말 상태로 해서 보존한다.
사용시 물을 첨가해 섞으면 점성이 증가하고 접착력이 생긴다.
시판품도 있어 편리한데, 보존 중 습기를 흡수하기 쉽고 자연스레 분해해서 교착력이 저하하는 결점이 있다.
접착력은 양호하지만 내수성이 완전하지 못하고, 두께가 얇은 물건에서는 오손하는 일이 있다.
내수성 향상을 위해 염화구리, 황산구리 등을 가용하는 일도 있다.
홀치기눈 : 평판의 세로대에 접합하고, 로프를 사용해 평판을 서로 고정시키는 역할. 삼각판 밑에 접합하여 홀치기 줄을 고정하는 철물
개방무대, 열린무대 open stage : 일반적인 프로시니엄 무대는 객석과 무대가 프로시니엄이라는 구조물에 의해 분리되어 있는데, 이와는 반대로 관객 공간과 무대가 건축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같은 공간에 있는 무대를 개방무대라 한다.
영점선 : 객석과 무대 사이의 구조적인 분리 벽을 이은 선.
턴버클 turn buckle
: 와이어로프, 체인 등을 당겨 죄는 데 사용하는 장치.
무대시설에서는 와이어로프와 장치봉을 연결하는 데 사용한다.
장치봉은 여러 줄의 와이어로프로 지지하고 있는데, 각각의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장력을 조절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소재 특성상 와이어로프보다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힘의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 턴버클의 변형을 감지하여 위험을 예방한다.
스파이크 spike : 연습 장소나 무대 바닥면에 장치나 가구들이 놓이는 위치를 표시하는 것.
아직 무대장치가 세워지지 않았을 때 배우들의 동작선을 결정짓고 연습하기 위한 용도로 표시한다.
사이옵티션 scioptician : 구름이나 불길, 파도와 같은 움직이는 효과를 만들어내는 장치를 말한다.
로프트 loft : 극장 지붕과 그리드 사이의 공간.
일반적으로 무대 천장 공간을 말한다.
스따지오네 stagione : 어떤 주어진 시간에 대한 공연 작품의 범위가 매우 작은 레퍼토리 형식.
이때는 각 작품의 리허설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공연이 긴밀하게 조합되어 이루어지며, 그 다음에 보관소로 옮겨진다.
이전 작품에 대한 리바이벌 역시 거의 새 작품과 마찬가지의 리허설 과정을 거친다.
스따지오네는 계절을 뜻하는 이탈리아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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