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1 경영학개론 : 경영의 개요

장순열 2022. 3. 9. 23:46

1-1. 경영의 개요

 

1. 경영학은 조직경영에 있어서 조직 목표달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경영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경영학개론은 경영학에서 학습하게 되는 선행학습의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3. 경영학개론의 학습방향

: 경영개요 > 경영관리 > 경영기능 > 경영다각화 > 지속가능경영

4. 경영학개론의 학습 가치


1-2. 경영학 흐름

 

1. 독일

 

- 독일의 경영학은 미국과 비교하면 학문적(or 상업학적) 성격이 실무적 측면보다 강했다.

>> 프랑스 경영학이 18세기 즈음 독일에 학문적인 성격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 20세기 독일 내 상과 대학이 개설되어 점차 경영학 체계를 보여주었다.

- 독일 경영학은 다양한 관점에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 예 : 규범, 기술, 이론

 

- 방법논쟁에 관한 예를 들면, 경제학적 측면과 상업적 측면의 논쟁이 있었다. 

- 독일 경영학은 경영학 대상, 인식과 행동에 관한 주의의 차이등에 관한 논쟁으로 인해 점차 발전하여 나갔다. 

 

2. 미국

 

-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등은 미국 경영학의 실무적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 조직 목표나 작업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 전통적 관리론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포드의 포드 시스템 등 기업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함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 실시

포드 시스템 : 단순, 규격화, 컨베이어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하였음 

 

- 인간관계론 / 조직관리론

> 인격적인 측면에서 노동자에 대한 관심이 나타났음

> 메이요(Mayor)는 호동 공장 실험에서 임금뿐만 아니라 종업원 사기, 인간관계 등에 의해서 생산력이 증가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음

> 버나드, 사이먼 등은 인간 행동에 초점을 두어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상충될 경우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함

 

- 경영관리론

> 경영과학, 경영관리 방법의 체계화 등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하고 발전함


1-3. 경영학 목표

 

< Process >

 

계획

: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 등

 

조직화

: 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구성에 관한 다양한 활동

 

리딩 Leading

: 관련 업무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조직 내 동기를 이끌어내는 등의 활동

 

통제

: 업무 추진에 있어서의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방침 등에 의하여 연관 행위를 조정하는 등의 활동


< Business >

 

생산

: 시장이 원하는 제품 /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활동

 

마케팅

: 시장 지향적인 기업의 다양한 교환과정 등의 활동

 

인사

: 인적자원의 관리를 통해 기업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의 활동

 

재무

: 투입 자원의 조달 / 운용 등의 관리 활동


1-4. 경영학 범위

 

1. 개요

- 영리 조직과 비영리 조직도 경영이 필요함

- 경영은 조직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전제임

- 우리가 배울 경영학개론의 핵심은 영리조직임

> 일반적인 조직 계층은 최고 경영자 계층, 중간 경영자 계층, 일선 경영자 계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영리조직의 경영을 연구하여 비영리 조직경영에 활요할 수 있음

- 샌드위치 코스는 경영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음

- 기업 경영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경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경영학의 관련 학문

- 영리조직 경영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성격을 지님

- 관련학문 :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통계학, 회계학, 법학 등

 

3. 경영학과 관련된 요소

- 경영자 능력(Technical, Human relation, Conceptual)

- 필요 자원(자본, 사람, 정보)

- 기준특성(효과성, 효율성, 수익성)